리뷰 네비게이션

문서 위치

본문내용

교육목표

대학의 인재상, 교육목표와 학과의 인재상, 교육목표
교육목표 이미지
전공능력
전공능력 정의
1 일반심리: 과학적 탐구역량 ∙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능력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 심리적 건강 유지 및 자기개발 능력
2 상담심리: 전문적 상담역량 ∙ 심리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이해하는 능력
∙ 과학적 조망을 바탕으로 근거기반 심리상담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능력
∙ 현장실습, 상담사례연구를 통해 심리상담 기술을 실행하는 능력
∙ 현장적용이 가능한 대인관계 능력
3 임상심리: 임상평가 및 진단역량 ∙ 심리진단 및 측정에 대하여 이해하는 능력
∙ 객관적, 주관적 심리지표이해에 근간을 둔 문제해결 능력
전공개요
담심리학과는 ‘스스로 생각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자유인’이라는 인재상을 바탕으로 심리치료 분야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우울, 불안, 트라우마, 발달장애 등 정신병리뿐 아니라, 대인관계, 자기발달, 진로, 가족 문제 등 마음과 삶의 다양한 측면에 관한 이해를 확장하고, 윤택한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을 탐구하게 됩니다.
나아가 학생들은 정신건강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적, 예방적 개입을 구축하는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인 상담 및 임상심리학을 공부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다양한 환경적, 시대적 문제에 대처 가능한 전문성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전문적 심리치료를 가능케 하는 전문가(상담심리사, 임상심리사 등) 자격을 취득하여 임상현장, 상담센터, 교육현장, 심리컨설팅, 기업 인사팀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상담심리학과는 과학적 탐구역량, 전문적 상담역량, 임상평가 및 진단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심리학에 관한 기초 이론 학습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공교과 운영을 통하여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실무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실용과목들을 교육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진로특강(예: 심리영역 전문가 초청 강의, 자격증 준비 스터디), 기초역량 강화 프로그램(예: 자기이해, 통계특강, 논문 읽기 스터디 등), 대학원 준비 프로그램(예: 원서강독, 대학원 입시 준비 스터디 등) 등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필요와 요구에 따라 개설하고 있으며, 향후 보다 확장할 계획입니다.
학과 슬로건
2021년도 학과 학생 공모전을 통하여 선정된 학과 슬로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뇌의 소리에 공감으로 응답하리라 ’

학과의 교육 목표 및 내용으로 배워왔던 존중, 공감 등의 키워드를 뽑아 슬로건에 넣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상담심리학과 학생으로서 4학년 동안 공부를 하며 교수님들께서 가장 강조하였던 중요한 단어는 무엇일까, 타전공생에게 어떤 키워드를 보여주면 좋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심한 끝에 지금-여기, 그리고 다르다는 것과 틀리다는 것의 차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을 녹여 슬로건에 넣어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18학번 태윤희)
학과 캐릭터
2021년도 학과 공모전을 통하여 선정된 학과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심이'
교육목표 이미지
캐릭터 이름의 유래: 심리(마음)을 상담해준다는 뜻으로 상심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성격: 타인의 어려움을 쉽게 지나치지 못하고 관심을 가지고 먼저 다가갑니다. 상심이의 장점은 경청과 공감을 잘해주는 것입니다.

캐릭터 유래: 상담자는 공감과 경청을 기본으로 하여 여러 가지 검사나 기법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해결을 돕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것은 내담자 자신이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제시해주는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고 싶었습니다. 상심이를 보면 살짝 기울어진 하트 모양으로 마음을 표현한 것 같지만, 화살표 모양으로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16학번 박준성)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상담심리학과